nullmailer 설정하기

, by sanxiyn

mutt와 같은 메일 클라이언트를 로컬 터미널에서 사용하고 싶지만 메일 서버를 운영하고 싶지는 않은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. 이 글에서는 nullmailer를 써서 메일 서버 없이 로컬 메일 환경을 구성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.

데비안 위키에 있는 영어로 된 문서도 참고할 수 있습니다.

nullmailersendmail(1) 바이너리를 제공할 뿐 SMTP 포트인 포트 25를 포함해서 어떤 포트도 바인딩하지 않습니다. 실제로 메일을 보내려면 원격 메일 서버를 설정해야 합니다. 여기서는 구글 Gmail을 예제로 설명하겠습니다.

우선 패키지를 설치합니다. 데비안 GNU/리눅스를 예로 들겠습니다.

$ sudo apt install nullmailer

구글 계정에 2단계 인증을 사용하고 있다면(사용을 권장합니다) 메일을 보낼 때마다 확인할 수는 없으므로 앱 비밀번호를 만들어야 합니다.

원격 메일 서버는 /etc/nullmailer/remotes에 설정합니다. 비밀번호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관리자 권한이 필요합니다.

$ sudo vi /etc/nullmailer/remotes

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.

smtp.gmail.com smtp tls user=username pass=password

smtp.gmail.com은 메일 서버 주소, smtp는 프로토콜입니다. (nullmailer는 다른 프로토콜도 지원합니다. nullmailer-send(8)를 참고하세요.) tls는 암호화를 사용한다는 뜻이며 Gmail의 경우 필수입니다. 비밀번호에 빈칸이 있는 경우 pass='password with space'와 같이 홑따옴표로 싸면 됩니다.

nullmailer를 재시작합니다.

$ sudo systemctl restart nullmailer

테스트 메일을 보내보고 로그를 확인합니다. smtp: Succeeded 등이 보이면 잘 된 것입니다.

$ sudo systemctl status nullmailer